주민·행정 역량 강화에 중간조직 지원 더해야

영광군이 고령화 및 인구감소 극복을 위해 마을공동체 정책 추진에 열정을 보이고 있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17일까지 이틀간 귀농귀촌·마을만들기·로컬푸드 1번지로 알려진 전북 진안군과 완주군을 비롯해 전남 담양군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치 관련 벤치마킹을 다녀왔다.

이는 영광군이 전라남도가 주관한 ‘2019 시군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설립 공모사업에 지난 2일 선정된데 따른 후속 조치다. 3년간 도비 연 6,000만원을 지원 받는 센터는 마을활동가를 채용해 마을공동체 지원, 마을 자원 발굴, 역량 강화 주민 교육 및 현장지도, 네트워크 구축 등을 수행하는 중간조직이다. 지난해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현재 12개의 마을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영광군은 오는 11월 옛 영광읍사무소 2층에 센터가 개소하면 체계적인 마을공동체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영광지역은 지난 3월 전남도 2019년 마을공동체 활동지원 공모사업에 응모해 씨앗 8개소, 새싹 2개소 등 총 10개소의 마을공동체가 최종 선정됐었다. 전남도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은 씨앗(형성, 1새싹(활성화, 1열매(고도화, 12수확(자립) 등 총 4단계로 육성하고 있다. 마을활력증진과 주민자치실현을 목적으로 사업제안부터 계획수립, 실행, 사후관리 등 전 과정을 주민 주도로 진행하는 이 사업에 선정되면서 주민과 행정의 간극을 줄이며 자립을 지원하는 중간조직 필요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이후 군은 신설된 인구일자리정책실 주도로 자주적 마을공동체 발굴과 중간지원체계를 운영하는 일본 마을공동체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등 관련 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행히 그 과정에 중간조직인 지원센터 설립 사업까지 선정되면서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다만, 2,000년 초부터 전국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한 마을만들기 정책이 고령화 및 인구감소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더욱 시급해 지고 있지만 정작 하향식 지원 방식과 특정부서 위주 정책 추진, 주민·행정의 역량 강화는 시급한 개선 과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