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하는 위생톡톡!

기생충이란?

스스로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고, 숙주인 다른 생물에 기생하여 살아가는 것을 기생충이라고 한다. 기생충 감염의 가장 흔한 경로는 생선회, 가축의 간, 채소 등 음식물이다. 일부는 피부를 뚫고 들어와 감염되거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되기도 하며, 임신 중 태반을 통해 감염되기도 한다. 특히 집단생활을 하는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기생충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인체에 감염되면 위·장관의 점막을 뚫고 들어와 심한 복통,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일으키며, 대부분 기생충의 성충은 사람의 장에서 살면서 소화를 방해하고 사람이 사용해야 할 영양소를 대신 한다.

·유아의 기생충 감염경로와 해결 방법은?

·유아는 장내 기생충보다는 항문 밖으로 나와 항문 주위 피부나 점막에 알을 낳는 요충 감염률이 높다. 요충은 아이의 옷과 이불, 생활 먼지 속에 섞여 있다가 입을 통해 감염되는데, 감염성이 높아 어린이집 등 집단생활을 하는 아이에게서 많이 발견된다. 요충에 감염되면 항문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밤중에 스카치테이프로 항문 부분을 눌러보면 요충을 확인할 수 있고, 대변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요충 자체는 수명이 40일 정도지만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잘 되므로 음식을 먹기 전 반드시 손을 씻고, 손가락을 빨지 않게 하며, 속옷을 삶는 등 개인위생에 신경 쓰도록 한다.

기생충의 감염 경로

- 경구감염 : , 음료수, 식기 등 입을 통해 기생충이나 충란이 감염되는 경우로, 회충, 구충, 동양모양선충, 편충, 요충, 무구조충, 유구조충 등이 있다.

- 경피감염 : 피부를 통해 기생충이 감염되는 경우로 구충이 대표적이다.

기생충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한 조리 방법

채소류 : 흐르는 물로 깨끗이 세척하거나 화학비료를 사용한 채소를 섭취한다.

육류 : 육류의 중심 부위가 60이상 되도록 충분히 가열 섭취한다.

담수어 : 담수어(붕어, 잉어, 가재, 게 등)을 생식하지 않는다.

해수어 : 해수어(고등어, 오징어, 광어, 등의 고래회충)는 구입 후 신선도가 떨어지기 전에 신속히 내장을 제거한 상태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고, 조리 전 기생충이 보이지 않는지 근육 부분을 유심히 관찰한 후 충분히 가열 조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