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5호기가 6일 재가동을 시작해 오는 17100% 출력에 도달할 예정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가 589개 항목에 대한 정기 검사를 마친 5호기 임계를 승인했기 때문이다.

원전 안전 관리를 총괄하고 있는 원안위가 승인하여 재가동을 시작했지만 지역민들은 원안위의 관리 능력에 의구심을 던지고 있다.

한빛 5호기는 지난 41013차 계획예방정비를 수행할 목적으로 발전을 정지했다. 8월말까지 증기발생기 교체를 포함한 통상적인 정비를 진행하고 재가동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관 보수 용접 과정에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재가동이 지연됐다.

원안위의 승인에 안전 불감증은 물론 또다시 한 식구 감싸기 행태가 아닌가 하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군민들은 안전한 원전가동을 희망한다. 최근 한빛원전의 가동 이상으로 인한 영광군의 세수 손실은 너무나 치명적이다. 군민들은 안전성이 확인된 후 가동을 희망하는 것이지 사업자 편의를 위한 안전성 부족은 절대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5호기의 재가동에 이어 3호기도 오는 17일 이후 임계승인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빛원전은 제반 정비를 대부분 마무리하고 원안위에 임계승인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원안위는 안전성 확인 등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곧바로 임계승인은 무리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어 승인 절차나 시점이 관심이다.

3호기는 지난 20185월 정비목적으로 가동이 중지되었으나 공극 등이 발견되면서 멈춘 시간이 900여일에 달한다. 민관합동 조사결과 3호기는 철판부식 255개소와 콘크리트 공극 124개소가 발견 등 안전성에 문제점이 드러난 상태이다.

한빛원전은 보수를 완전하게 마쳤다고 말하고 있으나 그동안의 행태로 비추어 볼 때 완전히 신뢰하긴 어렵다. 지난해 이개호 국회의원은 3·4호기 부실공사에 대해 한수원과 건설사 그리고 원안위에 책임과 대책을 촉구했다. 그리고 3·4호기 재가동은 지역 동의 절차가 필수라고 요구했다. 한빛원전은 3호기 가동을 위한 지역동의가 먼저임을 주지해야 한다.

최근 민주당 이용빈 의원이 3·4호기 공극발생 원인 규명 협의체를 원인 발생 주체들로 구성한 내용을 밝히면서 원인 규명 의지 부족을 질타했다.

원전 안전성을 수천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원안위와 한수원, 한빛원전은 조기 가동보다 먼저 부실시공에 대한 대책을 영광군과 협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