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가 4개월 만에 정상화되어 가는 분위기이다. 지난 71일 열린 하반기 의장단 선출을 둘러싼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간 갈등은 원전특위위원장을 무소속인 김병원 의원이 맡으면서 일단 봉합된 것으로 보인다.

군의회 의장과 부의장, 자치행정위원장과 산업건설위원장을 민주당이 차지하고 무소속엔 운영위원장과 원전특위위원장을 배분했다.

문제의 본질은 원전특별위원장이다. 한빛원전의 끊임없는 현안 발생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원전특위가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의 갈등 봉합차원으로 변질되었다는 현실에 군민들은 이를 어떻게 바라볼지 의문이다.

중요한 점은 전반기 원전특위 회의가 지난해 2차례 1~6호기 현안사항을 보고 받았으며, 올해는 한 번도 열리지 않고 임기를 마감했다..

특이한 것은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으로 인한 1,000개 이상의 공극이 발견되어 범대위를 중심으로 정부와 한수원을 상대한 극한투쟁을 이어간 시점이었다.

원전특위를 우려하는 중심은 홍농출신 의원들이 전반기에 이어 하반기 위원장을 맡았다는 현실이다. 대부분의 군민들은 홍농출신으로 한빛원전의 표를 의식하는 인물들에게 위원장을 맡게 하는 군의회의 원전대책 의지를 의심하고 있다.

한빛원전 3·4호기 문제는 최근 열리고 있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도 대두되고 있다.

국정감사에서 한수원 사장은 3·4호기 건설공사 시 지역민들의 부실공사 주장에 한수원의 과잉대응을 시인하고, 시공회사인 현대건설과 함께 지역민들에게 적절한 표현을 발표했다.

한빛원전은 최근 3호기 정비를 마무리하고 원안위에 가동 승인을 요청한 상태이다. 원전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원안위가 이달 중 가동을 승인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원안위는 안전성과 함께 지역분위기를 중시해야한다. 국정감사에서도 지역민들을 충분하게 설득하고 동의를 거친 가동을 주문했다.

현 상황의 핵심은 3·4호기 부실시공이다. 시공회사인 현대건설은 물론 감독기관인 한수원의 공동책임이 분명하다. 현대건설은 30년이 지난 시점에 법적인 책임을 떠나 부실시공 관련한 문제에 도덕적으로라도 회사차원의 사과와 배상을 추진해야한다.

한수원도 부실공사로 인해 지역과 군민들에게 끼친 현실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를 사과하고 보상 안을 연구해야한다.

이 같은 대안을 선행해야 3호기 가동을 말할 수 있다. 영광군민들은 안전성만 확인 된다면 3호기 가동을 반대하지 않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