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1호기 폐로를 둘러싼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감사원의 월성 1호기 폐로 감사결과 경제성을 낮추었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에 야당은 청와대와 산업부, 한수원이 공모해 월성 1호기의 경제성을 조작했다고 공격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반쪽짜리 감사로서 실제 경제성 평가가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진행했다고 주장한다. 경제성 평가는 경영실적으로 월성 1호기는 역대 정부에서 계속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던 돈 먹는 하마였다는 설명이다. 특히 핵폐기물 관리비용이나 온실가스 등 원전을 가동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용들이 고려되지 않았다고 강조한다.

또한 이번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안전성 등은 제외한 경제성 문제만을 감사한 결과로 폐쇄 결정에 대한 가장 중요한 안전성을 재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월성 1호기는 40년 전 시설로서 이용률이 40% 밖에 나오지 않는다. 경제성을 이유로 사고 날 때까지 돌리자는 억지로 오해된다.

원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으로 만약에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것이 무너진다. 우리들은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사태를 지켜보았다.

우리나라도 원전산업을 100% 신뢰할 수 없는 구조로 바뀌고 있다. 2013년 원전 짝퉁부품 사건과 한빛원전 3·4호기 부실시공으로 인한 콘크리트 공극 발견 등 끓이지 않는 문제들은 원전 지역주민들을 힘들게 하고 있다.

26일 멈춰선 5호기에는 원자로헤드 부실보수 은폐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안전에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그동안 경제적 이익을 앞세운 진흥에 힘입어 안전은 소홀히 취급하는 잘못된 행태가 사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원전산업의 독점과 폐쇄된 공간 때문에 감시와 투명성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중시해야한다.

한빛원전 1·2호기도 오는 2025년과 2026년 수명만료로 폐로를 앞두고 있다. 최근 영광군이 폐로를 대비하는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미래 에너지도시 전환폐로관련 법 및 행정정비’, ‘미래사회 대비 인력육성’, ‘미래에너지도시 관광인프라 확보등을 제시했다.

원전 가동으로 인해 영광지역 총생산 성장률은 32.8%로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높게 나타나 한빛원전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엄청나다. 3·4호기가 3년여 동안 가동이 중지되면서 약 500여억의 세수 손실만 비추어 봐도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 가늠케 한다.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안전성을 우선한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만 지역이 살아남는 현실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