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가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헤드 부실정비 관련 정부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군의회는 지난달 30일 열린 제2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한빛원전 5호기 원자로헤드 부실공사 관련 수사기관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토대로 관련자 엄중문책과 정부차원의 재발방지 대책한수원과 원자력안전위원회 독점의 불투명한 원자력 안전규제 투명성 확보를 위한 제3자 공인검사 제도 혁신’ ‘원자력발전소의 귀책사유로 인한 정지 시 발전소 주변지역에 대한 배상 대책 마련을 주장했다. 또한, 27일 열린 원전특위에서는 한빛원전본부에 5호기 원자로헤드 교체와 발전소 정지로 인한 배상 대책도 요구했다.

5호기 부실용접 사건은 한빛원전이 시공사인 두산중공업을 지난 1일 광주지검에 고소한데 이어 원안위가 한빛원전을 수사의뢰해 검찰에서 사건의 전모가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두산중공업이 보수정비 과정에서 부실용접이 나타났는데도 이를 덮어버리고 한빛원전에 허위로 보고했는지, 한빛원전은 이를 그대로 원안위에 보고한 과정들 때문이다.

잘잘못은 검찰이 밝혀내겠지만 문제의 핵심은 시공을 맡은 두산중공업의 부도덕성여부다. 한빛원전의 주요시설과 정비를 맡고 있는 두산중공업의 실수는 빈번하게 발생했다.

20132호기 증기발생기 부실 정비와 망치 발견 등 부실정비로 인한 파급 효과 등은 지역을 힘들게 하고 있다. 또한, 이를 감시 감독하는 규제기관인 원안위의 역할과 능력에도 의문점이 쌓이고 있다. 이는 원전의 폐쇄성과 원전 안전 규제 정책의 부재는 물론 원전 안전에 대한 정부와 지역민간의 인식 차이가 크다는 것을 실감하게 한다.

이제 군의회는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 발표로만 끝난 것이 아니고, 이를 해결키 위한 원전특위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공부하고 추적하여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

언제나처럼 성명서만 발표하고 후속처리는 강 건너 불구경하는 방식은 버려야한다. 또한, 한빛 3호기도 변압기 이상으로 2일 전기 생산을 중단했다. 2년 반 만인 지난 14일 가동을 시작한지 20여일만이다. 주변압기 유중가스 농도 상승 등 이상증상으로 정비키로 한 결정이다.

영광지역은 한빛원전의 안정화를 갈구한다. 사고나 고장 없이 언제나 정상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소를 희망한다. 한빛원전의 혁신적 노력과 시스템의 재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