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성 영광군수

올 한 해도 군민과 함께 하는 행복한 영광을 만드는 데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시고 함께 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군정 전반에서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다진 한 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올 한 해는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연초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 하면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은 크게 증가하였고, 국내적으로도 실업률, 경제 성장률 등 주요 경제지표의 전례없는 부진 속에 위기극복을 위한 재정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는 우리 지역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올해 11년만에 우리 군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제59회 전라남도 체육대회가 내년으로 순연되고, 법성포 단오제, 20회 불갑산상사화축제, 2020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가 연이어 취소되면서 지역경제의 어려움은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실핏줄과도 같은 영세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 힘없는 서민들을 위협하면서 직장인은 일터를 잃고, 자영업자는 고객을 잃고, 학생들은 친구를 잃고, 우리 모두는 행복한 일상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집중호우와 태풍까지 겹치면서 특별재난지역으로도 선포되었습니다.

그야말로 군민의 생명과 일상, 교육과 문화, 경제에까지 한꺼번에 찾아온 난중지난(難中之難)의 위기상황을 맞았습니다.

하지만 어렵고 힘든 여건에서도 우리 군은 의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군민 여러분의 하나 된 힘으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며, 저출산과 고령화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지난 8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출산통계에서 우리 군이 합계출산율 2.54명으로 당당히 전국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우리 지역의 미래를 책임질 이모빌리티산업은 날개를 달았습니다.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경제 반등 정책인 한국판 뉴딜에 이모빌리티가 그린뉴딜 분야에 포함되며, 중앙정부에서도 이모빌리티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였습니다.

이모빌리티와 함께 한국판 뉴딜에 포함된 초대형 해상풍력 실증단지 구축사업은 미래 우리 지역 산업경제의 또 다른 한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원전 폐로에 대비한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해 용역을 진행중에 있으며, 새로운 경제 활성화의 확실한 성장 모멘텀이 되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도내 최초로 카드형상품권을 도입한 영광사랑상품권은 가맹점 2,000여 개소, 누적 판매액 350억 원을 돌파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새로운 기부문화로 자리 잡은 영광곳간 착한가게는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163호점을 달성하였고, 군남 보건지소를 신축하여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였습니다.

금년 들어 농어민 공익수당을 처음 지급하고, 영광보리·모싯잎 산업특구 지정도 이끌어 냈습니다.

전남 최대 애플망고 생산단지 조성,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제 시행,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공급품목 확대 등으로 농민의 삶의 질도 많이 나아지면서 1억 원 이상의 고소득 농업인은 지난해 대비 128%나 증가하였습니다.

영광터미널과 법성터미널을 새단장 하고, 천 원 버스에 이어 천 원 여객선까지 도입하면서 사람 안전 중심의 교통 편의 또한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영광문화원을 신축 이전했고, 올해 말 작은 영화관까지 개관되면 영광예술의전당과 함께 문화시설이 밀집되어 가까운 일상에서 다양한 문화예술을 향유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 2018년 개장한 물무산 행복숲은 코로나19로 인해 그 가치가 상승하면서 2020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선정되는 등 힐링 관광의 새로운 명소로 떠올랐습니다.

또한, 영광읍 시가지가 환경부의 하수도정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받으면서 국비 212억 원을 확보하여 상습 침수 피해 해소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이 외에도 군정의 다양한 분야에서 크고 작은 성과를 거두면서 2020년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 군 단위 전국 1, 전라남도 농정업무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군, 농기계임대사업 평가 4년 연속 전국 1위 등 15개 분야의 상을 수상하였으며,

저 개인적으로는 한국매니페스토본부가 주최한 민선7기 공약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2020 자랑스런 대한국민 대상이라는 영광도 안겨주셨습니다.

군민 모두가 자긍심을 가질만 한 이러한 자랑스러운 결실은 군민 여러분의 하나된 마음, 그리고 최은영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서로 합심하고 협력하여 최선을 다해 노력한 땀의 결실이었습니다. 내년에도 빛나는 영광군이 될 수 있도록 경주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