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가까이 계속되고 있는 영광군의 생활쓰레기 대란이 급한 불은 끄는데는 성공했다. 지난달 12일부터 홍농읍환경관리센터 생활폐기물 소각시설에 쓰레기 반입을 중단한지 25일 만에 반대 주민들과 합의점을 찾아 7일부터 반입저지를 철회했기 때문이다.

인근 주민들은 환경관리센터 음식물쓰레기 직매립 규탄 결의대회환경관리센터(소각장) 폐쇄 촉구 결의대회를 연이어 개최하면서 쓰레기 반입을 저지했다.

환경관리센터 인근 주민들은 그동안 군의 쓰레기 처리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논리이다.

주민들은 먼저 생활쓰레기 분리수거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현재 군의 쓰레기 수거물에는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가 혼합된 상태로 반입되어 50% 정도는 소각하고 나머지는 매립하므로서 악취는 물론 해충과 유해침출수 등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음식물쓰레기 매립을 중지하고 음식물쓰레기를 전량 건조 처리 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가 포집시설을 거치지 않고 배출되면서 환경오염 피해가 심각하므로 즉시 포집시설을 설치할 것도 요구하고 있다,

특히 환경관리센터 소각용량의 증설을 반대하므로 증설 계획을 즉시 철회하고 120톤만 반입해 처리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군은 생활폐기물 감량화 및 분리배출 활성화방안 용역을 빠르게 시행하여, 읍면 실정에 맞는 폐기물 분리수거 최적화 방안을 모색하고 음식물류 폐기물 분리수거 추진 및 적정 처리방안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주민들과 군의 합의로 7일부터 반입저지는 철회됐지만 홍농환경관리센터의 기능을 완전하게 바꾸지 않는 이상 반입저지 행동은 언제든지 재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농환경관리센터는 지난 20071월에 120톤 용량의 소각시설 가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영광지역 쓰레기발생량이 하루 36톤에 이르면서 나머지는 매립 처리하는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군은 오는 2023년까지 140톤 규모의 소각시설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인근 주민들이 소각시설 증설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열병합발전소의 연료사용은 불허하면서 관리센터의 소각시설을 늘리는 것을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쓰레기는 군민들이 생활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쓰레기 문제는 멀리 내다보면서 현실적인 대안점을 찾아야 한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조금씩 양보하고 이해하면서 난제를 풀어나가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