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의 의류수거함’ ‘담을 넘은 아이’ ‘백년아이’ 선정
3월부터 10월까지 독후감·100자평쓰기 등

지역사회가 한 권의 책을 함께 읽고 참여하는 독서생활화 운동인 ‘2021 한책읽기운동올해의 책을 소개한다.

 

한 권의 책으로 하나 된 영광을

올해로 11번째를 맞이한 ‘2021 영광군민 한책읽기운동추천도서에는 소설 오즈의 의류수거함과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 담을 넘은 아이’ ‘백년아이가 각각 선정됐다.

영광신문은 한책읽기운동추진위원회와 한 권의 책으로 하나 된 영광을이란 슬로건 아래 책 읽는 영광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한책읽기운동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영광이라는 하나의 도시 내에서 군민들이 같은 책을 읽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독서 분위기를 북돋우고자 2011년부터 개최했다.

한책읽기운동추진위원회(위원장 정형택)는 지난 9일 정형택 위원장, 손순월 사무국장, 주경숙 위원, 임희환 공공도서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통해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특히 추진위원회는 0세부터 100세까지 한 책을 가지고 한 가정에서 그 책을 가지고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자는 처음 취지를 다시 한번 되새기며 도서를 선정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아픔과 문제들에 맞서는 자세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도서들이 추천됐다. 최근 이슈에 맞고 교육이 될 수 있는 내용, 학생들이 토론할 논제거리로 삼을 수 있는 주제 등 한책읽기운동 취지를 다방면으로 고려해 3권의 책을 선정했다. 성인 및 고학년을 위한 유영민 작가의 장편소설 오즈의 의류수거함’(출판사 자음과모음)과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그림책인 김정민 작가의 담을 넘은 아이’(출판사 비룡소), 김지연 작가의 백년아이’(출판사 다림)을 택했다.

손순월 사무국장은 재활용이 가능한 의류수거함을 매개로 다양한 사람들 간의 만남 속에 배우는 인생이 담긴 소설이다오즈의 의류수거함을 소개한다. 소설 속 등장인물들이 의류수거함을 통해 소통하면서 그 만남 속에 내가 가야 할 길을 찾아가는 모습이 독자들 마음에 따스함을 남긴다.

영광공공도서관 임희환 주무관은 담을 넘은 아이는 주인공인 푸실이가 여자라는 이유로 글도 배우지 못하는 등 차별받는 상황을 여군자전이란 책을 통해 자신이 처한 상황을 어떻게 이겨내는지를 그려낸 책이다이 책을 읽고 어찌 살 것입니까?’란 물음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역사 그림책 백년아이는 아이와 함께 책 한권으로 백년의 우리 역사를 배울 수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에 출간됐으며, 1919년에서 2019년까지의 한국 근현대사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추진위원회는 올해 선정된 도서를 활용해 독후감대회, 작가와의만남, 독서토론회, 온라인을 통한 100자평 쓰기 등 군민들의 많은 참여를 위해 다양한 독서진흥사업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