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전라 12곳·경상 12곳 등 24곳 지정

군남 매간당 고택이 아름다운 전통 정원으로 선정됐다.

23일 산림청 국립수목원에 따르면 20192020년 한국 민가 정원의 특징이 잘 보존된 전통 정원 24곳을 발굴해 지정했다.

앞서 국립수목원은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와 공동 연구를 진행, 이를 통해 2020년 영광 매간당 등 전라도 권역 12, 2019년 경주 최부자댁 등 경상도 권역 12곳을 각각 찾았다.

민가란 백성의 집으로, 궁궐·관아·사찰·향교 등 공공 건축과 구분되는 사적인 건축물을 말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상류 주택인 궁집과 제택·중류 주택·서민 주택을 포함한다.

두 기관은 문헌·현장 조사·식재 기록 분석·소유자 인터뷰 등을 통해 민가 정원의 특징이 잘 보존된 전통 정원을 발굴했다.

이같이 전라도 권역에서는 영광 매간당 고택을 비롯해 나주 계은고택 나주 홍기창 가옥 장흥 죽헌고택 장흥 무계고택 창평 장전이씨 고택 장수 장재영 가옥 장수 권희문 가옥 남원 몽심재 고택 남원 죽산박씨 종가 정읍 김명관 고택 익산 조해영 가옥 등 12곳이 민가 정원이 잘 보존된 전통 정원으로 선정됐다.

경상도 권역은 경주 최부자댁 함양 일두고택 거창 동계종택 상주 우복종택 성주 예산리 만산댁 산청 단계리 박씨고가 거창 갈계리 임씨고가문경 장수황씨 종택 밀양 청운리 안씨고가 고성 최필간 고택 함양 노참판댁 고가 함양 개평리 하동정씨 고가 등 12곳이다.

국립수목원과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들 정원을 3차원 입체(3D) 스캔, 360도 가상현실(VR) 기술 등을 활용해 디지털 민가 정원특별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