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의회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후반기 원구성 문제 때문에 상당한 진통을 겪으면서 정치력 부재와 공생의 부족함을 보여주었다.

8명의 의원 정수 중 민주당 5명이 무소속 3명을 무시하고 다수당 논리에 의해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 3석까지 독식 하려는 행태에 무소속이 반발하자 운영위원장을 장영진 의원에게 양보하면서 겨우 하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했었다.

이후 군의회는 민주당과 무소속 의원들간 갈등이 연속되면서 불안한 동거가 이어져 왔다. 이 같은 갈등이 지난 4일 무소속의원 3명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표출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성명서의 핵심은 민주당의 파행과 의원들의 자질이다. 민주당 소속 A의원이 추진한 모정사업은 서류 미비로 집행부 공무원이 징계를 받았고 B의원은 겸직금지위반에 따른 지위확인 소송 진행 등을 거론했다.

특히 어르신을 위한 도시락 사업이 민주당 관계자들의 사유물로 전락됐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 사건과 연관된 인물들 3명이 당직을 사퇴했다.

이들은 이개호 국회의원 확진에 따른 민주당 당직자들의 자가 격리로 인한 코로나19 사태의 당 차원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 사태로 인해 김준성 군수와 최은영 의장 및 5명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2주간의 자가격리를 당하면서 군과 군의회의 공백 상황까지 이어졌다.

성명서에 나타나듯 최근 영광지역 민주당 관계자들의 일탈행위는 지역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다. 지방자치의 근간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통해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와 지방 분권을 기반으로 주민들이 지역의 지도자들을 선출하여 풀뿌리 자치정치를 실현하고 권력 통제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제도이다.

우리나라도 1994년부터 시작하여 30년이 다 되가는 시점인데도 지방자치의 특혜는 일부정당만 독식하는 제도라는 지적에 공감이 간다.

물론 모두 다 잘못되었다는 논리는 아니다. 그러나 중앙정치는 물론 지방정치, 특히 호남정치는 민주당이 정신을 차리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다.

강준만 전북대 교수의 부족국가 대한민국에서 민주당은 이익을 나눠먹는 부족공동체(패거리집단)으로 변질됐다는 주장이 우리지역은 해당사항이 없는지 의문이다.

5.18과 광화문 집회 등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는 데는 언제나 민생과 시민들이 함께했다. 그러나 이 상태로 무너져가는 지방정치의 해결책은 찾을 수는 있을지 답답하기만 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