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다가오는데 고민은 깊어만 간다’

​​​​​​​“불확실한 공천 규정이지만 무소속 고수할 수 없다”

민주당과 무소속 사이를 고민하는 후보군이 다수 늘어나고 있는 요즘이다. 민주당의 대통합 정국 속에 무소속 지방선거 후보군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민주당이 탈당 이력과 관련한 페널티 대사면 방침을 강조하고 있지만 선 복당 이후 지방선거 공천심사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오는 17일까지 추진되는 복당에 불참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준비하는 현역 영광군의회 의원은 불확실한 공천 규정이 발목을 잡고 있다고 해서 무소속을 고수할 수 없다라고 전했다. 영광지역 유권자들 다수가 대선에 집중하면서 지방선거 역시 민주당 중심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은 17일까지 중앙당에서 탈당 인사들의 복당 신청을 일괄적으로 받는다. 공천심사 과정에서 10% 감산뿐 아니라 경선 과정에서 부여되는 25% 감산 규정이 개정되지 않는 상태에서 당이 먼저 복당 신청서 접수에 나서는 것이다.

지방선거 출마를 앞둔 이해당사자들의 핵심 관심사는 페널티 여부인데 민주당은 대선 이후 관련 규정을 개정하거나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처지에선 공천과 관련한 불투명 요소들이 해소되지 않은 채 대선을 치르게 되는 것이다.

이마저도 대선 과정에서 공적을 심사해 가점을 부여해 감점을 상쇄시키는 방안을 채택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지방선거 공천 권한이 광역단체장을 제외, 시도당에 주어지고 지역위원장 의중에 따라 갈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의 불안감은 더 클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후보 경선에 앞서 정체성과 도덕성, 당 기여도, 경쟁력, 의정활동 역량 등 5개 조항으로 나누어 공천 서류 심사를 진행한다. 여론조사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조항은 사실상 정성평가로 민주당 복당 인사들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가 불투명하다.

권리당원 중심으로 치러지는 경선 방식 역시 복당을 고려 중인 무소속 인사들에겐 큰 부담이다. 민주당은 광역·기초단체장 후보는 권리당원 50%, 여론조사 50%를 각각 합산하고 광역·기초의원은 100% 권리당원 경선으로 후보자를 선출한다.

민주당 영광지역위 관계자는 권리당원이 다수 포진돼 있더라도 현 경선 방식은 무소속 인사들에게 불리할 것이라며 대선 이후 경선규칙을 둘러싼 대혼란을 배제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