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행동강령위반으로 지난 6년 동안 권익위원회에 적발되어 처벌받은 공직자는 약 5,657명이라는 분석결과가 눈에 들어온다.

유형별로 보면, ‘예산의 목적 외 사용1,792( 31.7%)으로 가장 많았고’ ‘금품·향응 등 수수1,428(25.2 %)으로 그 뒤를 이었다. ‘기타 분야1,090(19.3 %)으로 3위를 기록했다. 연도별 적발률로 보면, 2017년에 1,430(25.3%)으로 가장 많았고, 2016년이 1,423(25.2%)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이후 감소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2021년에는 350(6.2%)까지 줄었다. 이는 국민권익위원회가 그동안 추진해온 반부패 정책이 공직사회에 제대로 스며들고 있다는 분석에 공감한다.

최근 영광군도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한 청렴 서한문을 공사 업체와 용역 및 물품 관련 대표 700여명에게 발송했다. 서한문은 적극행정, 신뢰행정, 투명행정을 실천하여 신뢰하고 공감하는 군민 중심의 행정을 펼쳐 청렴한 영광군이 되겠다는 의미를 기록했다. 군은 청렴한 공직문화를 정착하고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군은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목표로 각 실과소 단위로 청탁금지법과 이해충돌방지법, 행동강령위반 및 부패방지교육을 실시하는 등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일부 공무원들의 일탈행위와 법규 위반 사례가 이어지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

2달여 전에 근무 중 술을 마시고 음주운전으로 인명피해 사고를 냈던 영광군청 공무원이 중징계를 앞두고 있다.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공무원들을 직위해제 하라는 1인 시위도 27일 군청 앞에서 벌어졌다. 이날 영광군이 공개한 홍농읍·불갑면·군남면 상반기 자체감사 결과도 77건이 적발돼 83명이 신분상 주의 처분을 받았다. 특별한 부정행위보다는 업무상 부주의와 관리부실이 태반이다. 문제는 매년 나타나는 지적사항이 다음해에도 반복된다는 현실이다. 소관업무의 이해부족과 담당자의 능력 부족 해결 차원에서 지적사항에 대한 업무연찬이 필요하다. 개인들의 역량도 문제지만 잦은 인사이동의 부작용도 엿보인다. 최근 9대 군의회가 영광군으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도 일부 간부들의 업무 능력이 도마위에 오르는 등 비슷한 지적이 잇따랐다. 이러한 가운데 민선 8기 강종만 군수가 취임 후 첫 인사발령을 오는 3일자 단행할 예정이다. 항간에는 선거 결과에 따른 보복인사와 줄대기 인사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중요한 점은 강 군수가 취임 일성으로 밝힌 인사청탁에 대한 경고를 준수하고 서한문에 밝힌 적극·신뢰·투명 행정을 위해 군민들께 봉사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물을 적재적소에 기용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