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특화 전략사업 발굴 용역 중간보고

신재생에너지 연계 5개분야 14개 사업 제시

신재생에너지 사업 이익을 군민들과 공유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영광군은 지난 26일 오후 3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강종만 군수 및 부군수, 군의원, 주요실과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계획 수립 연구용역(한국자치경제연구원)’ 중간보고서를 열었다.

영광군에 따르면 이번 용역은 영광군의 풍부한 재생에너지원을 바탕으로 정부 수소경제와 전남 수소산업 계획 등 신에너지 정책에 맞춰 특화 전략사업을 발굴하고 에너지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관리하자는 목적으로 5개 분야 14개 사업을 제시했다.

에너지 생산 및 소비분야는 전북 부안·고창 해역과 경북 안동, 전남 신안군 등 신재생 집적화 단지 지정 시 지자체에 REC 가중치(최대 0.1)를 적용하는 수익 전략을 영광해역 등에도 활용하자는 방안이다. 집적화 단지 외에 대마산단 RE100 시범 단지화, 영농형 태양광 사업 확대 등도 담았다.

에너지 산업 생태계 구축 및 성장분야는 탄소중립도시를 의미하는 넷제로 시티 조성, 순천 및 전주에 설립한 에너지센터 설치, 전기차 보급확대 및 산업생태계 구축, 차세대 전력망 스마트그리드 플랫폼 및 탄소중립 국가 실증연구단지 구축 등이다.

신산업 발굴분야는 정부 및 전남도 정책에 발맞춰 수소도시 및 산업 육성 방안과 수전해 기술 등을 활용한 수소생산기지 조성 등이다.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분야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전력을 태양광이나 풍력 등 100%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RE100 산업단지를 신규 조성하고 에너지 관련 우량기업을 유치하는 방안이다.

특히, ‘주민상생 전략분야의 경우 풍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지분·채권·펀드 등 다양한 형태의 주민참여 방안을 마련하고 개발 이익을 공유하는 방안이다. 주민참여 REC 가중치(0.3)와 당기순이익을 공유하는 제주도와 신안군 사례를 영광군 해상풍력 잠재 발전량(2.8GW)에 적용할 경우 세대당 630~680만원, 1인당 330~360만원 가량을 매년 받을 수 있다는 추산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