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후쿠시마 핵오염수를 바다로 버리기 위해 뚫은 해저수로의 분출구를 해안에서 약 1킬로미터 떨어진 바닷속에 만들었다.

최근 소식에 의하면 이 근처에 5,000톤의 배수량을 지닌 선박 6척에 분출되는 핵오염수를 바닷물과 함께 평형수로 싣게 한 뒤 이를 인근의 항구 두 곳으로 가서 부려 놓았다. 다시 이 항구의 배수량 6만 톤급의 대형 국제화물선들이 핵오염수가 섞인 항구 안의 바닷물을 다시 평형수로 싣고 세계 곳곳의 항구로 가서 부려 놓는 식이다. 후쿠시마 해역의 방사성 농도를 빠른 시간 내 희석 시키는 편법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더하고 있다.

그러나 이 편법은 핵오염수의 방사성 농도를 안전 기준치 이하로 떨어뜨리기 위한 것이지만 핵오염수에 포함돼 있는 방사성 핵종의 총량은 바닷물로 희석해서 안전 기준치 이하로 세계에 뿌린다고 해도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오직 일본 후쿠시마 주변해역의 바닷물 방사성 농도를 줄이는데는 유효하다고 전문가들을 지적하고 있다.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최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환경연구센터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에 의한 해양 확산 시뮬레이션결과 심각성은 더해졌다고 밝혔다. 공동연구팀은 다핵종제거설비로 제거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국내에는 2년 뒤 일시적으로 유입되고 3~5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유입이 시작되어 10년 후 북태평양 전체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독일과 중국의 유입 시뮬레이션 결과도 10년 후에는 북태평양 전체가 핵오염수의 영향권에 든다는 점은 매우 비관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반감기가 긴 핵종과 극소량의 섭취만으로도 건강에 치명적인 핵종이 다수 포함된 핵오염수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는 물론 이에 대한 연구도 없는 상태에서 이를 제대로 정화할 수 있는지조차 과학적인 증명이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왜 정부는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를 지지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있는지 이해가 어렵다는 중론이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영광어민 600여명도 오염수 해양투기 결사반대를 외치며 정부와 영광군, 군의회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어민회는 일본 정부가 삼중수소, 세슘, 스트리튬 등 방사성핵종이 다량 포함된 핵오염수를 정화작업으로 걸러낼 수 있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는 막말이다고 목청을 높였다. 오는 12일 서울에서 일본 정부의 핵오염수 해양투기 범죄를 막아내자는 국민들의 분노가 폭풍처럼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