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어제 오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단행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22일 오염수 약 1톤을 희석 설비로 보냈고 여기에 바닷물 1200톤을 혼합해 대형 수조에 담는 작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수조에서 채취한 삼중수소의 농도가 방류 기준치인 1L1500베크렐 이하로 확인되고, 기상 상황에 큰 문제가 없어 오염수 방류를 시작했다는 것.

일본 정부는 또 방류 이후 원전 인근 바닷물의 삼중수소 농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할 방침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인한 파장은 커지고 있다. 일본 내에서도 반발이 큰 상황에서 기시다 내각이 이를 무시하고 방류에 나섰으며 일본 최대 어업단체도 반대성명을 발표했으며, 일본국민도 70%가 반대하는 입장이다.

이같이 일본에서부터 반발이 큼에도 이를 강행하고자 하는 것은 원전 해체 일정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묵인과 동조가 있다는 현실이 중요하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오염수 방류로 인해 발등이 불이 떨어진 곳은 바로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들이다. 또한 태평양 섬나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는 태평양에 접한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류된 오염수가 자국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산업과 관광업에 종사하는 국민들이 대다수인 군소국가로서 생계를 위협할 수 있는 문제이다. 건강은 물론 경제적 피해로 인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방류를 반대하고 항의하였지만 역부족이 현실적으로 드러났다.

중국도 크게 반발해 주중 일본대사를 초치하고, 센카쿠 분쟁지대 일대에 해경선을 보내는 등 무력시위를 하기도 했다.

홍콩도 수산물 수입 규제 및 공영방송을 통한 경고했으며, 러시아도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미국의 지원덕분에 오염수 방류는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심한건 우리나라이다 정부여당은 막지 않는다는 애매한 표현으로 일본에 동조하고 있다. 정부예산까지 들여가면서 오염수 안전홍보도 진행하고 있다. 야당은 방류를 반대하며 정부의 대일외교를 비판하고 나섰지만 여당은 괴담 퍼뜨리지 말라며 정쟁의 대상으로 만들었다.

대다수 국민들이 반대하고 있는데도 일본 입장에서 해석하고 반대하는 국민들을 몰아세우는 정부여당은 누구를 위한 대통령이며 정부인지 의문이다.

영광수협에서도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정부는 어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불만을 해소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