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설명회가 시작됐다. 지난 25일 영광 예술의전당에서 영광군 및 장성·함평군 등 인근 지자체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빛 1·2호기 계속운전 관련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주민의견 수렴 설명회를 가졌다. 이자리는 영광군 공무원은 불참하고 영광지역 시민단체가 1·2호기의 수명 연장 절차 중단 기자회견 열고 한수원을 비판했다.

한수원의 한빛원전 1·2호기에 대한 수명 연장 절차와 일정은 일방적인 것으로 절대 동의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한빛 1·2호기 수명 연장은 지역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 등 본질적인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중대한 사안인데도 정부와 한수원이 일방적으로 핵발전소 확대 정책을 쏟아내고 수명 연장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수원은 지난 6월 이사회를 열어 한빛 1·2호기 수명 연장을 결정하고 안전성평가보고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제출했다.

고준위 핵폐기물에 대한 대책도, 최신 기술기준 적용 안전기술에 대한 정립도 없는 상황에서 위험하고 오래된 핵발전소의 수명연장 절차가 시작된 것이다.

한빛 1·2호기는 40년 설계 수명이 끝나는 2025, 2026년 각각 중단해 폐로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의 원전 비중을 3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방침으로 선회해 수명 연장을 추진하고 있다.

한빛 1·2호기는 격납 건물 내 수십 개의 공극과 1,000여 개가 넘는 철판 부식이 발견되는 등 한빛 1호기에서 45, 2호기도 57건 등 모두 102건 이상의 사고와 고장이 발생했다. 이는 전국 25기 원전에서 발생한 사건·사고 597건의 약 17%를 차지할 정도이다.

열출력 급상승’ ‘제어봉 낙하 사고’ ‘증기발생기 부실등은 우리들의 가슴을 쓸어내리는 사고로 원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 사례이다.

원전은 한번 사고가 나면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일으킨다는 사실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허덕이는 일본을 봐도 명백하다. 노후 원전 수명연장은 시도 자체가 지역 주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한 결정이다. 정부와 한수원은 원전 건설과 운영에서 철저히 지역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 결정하고 있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

최근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계획 결정도 일방적이다. 영구처분장 건설 계획은 사라지고 한빛원전 부지안에 건식 저장시설을 짓겠다는 현실은 지역과 주역민들에게 영구 저장시설의 부담을 떠넘기는 처사이다. 이제라도 정부와 한수원은 지역의 동의를 최우선하는 자세 전환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