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단체, 군청 앞에서 반대 기자회견

전국에서 용산향하는 탈핵행진 출정식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관련해 관내외 탈핵단체들이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영광핵발전소 안전성확보를위한공동행동 및 영구폐쇄를위한원불교대책위, 핵없는세상광주·전남행동 소속 30여명은 18일 오전 11시 영광군청 앞에서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중단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탈핵단체는 국민 건강과 안전이 제1원칙이란 점을 강조하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시민과 어민들은 중단 소송에 나서는데 우리 정부가 세금을 써가며 방사능 오염 걱정 없다는 것은 국민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원칙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노후핵발전소 수명연장 추진은 더 불안하다며 윤대통령이 취임 첫해 원자력안전법 시행령을 개정하고 임기 내 총 10개 핵발전소 수명연장을 강행 중이다고 주장했다.

수명 만료된 고리 2호기를 되살리는 것은 사후 연명치료’,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차례로 멈춰 설 예정인 고리 3·4호기와 한빛 1·2호기도 위험한 수명연장 시도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수명연장을 위해서는 국내외 최신 운전경험 및 연구결과를 반영한 기술기준을 활용한 안전성평가, 운영허가 이후 변화된 자연환경 및 부지특성 등을 반영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중대사고 시나리오를 반영한 사고관리계획서 승인 조건 필요성도 강조했다.

여기에 운영기간만큼 늘어나는 핵폐기물 처리 방안 등 절차와 방법, 내용은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지 못한 위험연장이란 주장이다. 또한, 한빛 1·2호기의 그동안 사건·사고 기록과 격납건물 철판 부식과 공극 등을 거론하며 갈수록 거세지고 빈번해지는 기후재난에 핵발전소를 연장 운영하는 것은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3일 서울과 전국 각지에서 기후정의 행진에 나서는 이유라며 핵발전 유지와 확대 정책 중단하고, 오염수 해양 투기 철회를 요구하라는 내용을 윤석열 정부에 전달하기 위해 용산까지 탈핵행진에 나설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