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단체, 한빛원전 앞에서 1·2호기 폐로 촉구 기자회견

한빛핵발전소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은 26일 오전 11시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저지와 폐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행동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10일 한빛 1·2호기 수명연장을 위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람을 위해 고창·무안·부안·영광·장성·함평군에 초안을 제출했고 해당 지자체들은 이를 부적합 판단 후 보완을 요청했다. 초안이 최신기술기준을 적용하지 않았고, 중대사고를 제대로 상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다수호기 영향평가도 누락됐으며, 주민대피·보호대책 등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유 때문이란 주장이다.

특히, 초안이 풍량 발생 빈도를 고려해 방향별로 계산해야 하는 규정을 누락한 중대한 오류가 있고, 중대사고를 고려한 사고관리계획서가 승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초안에 반영하고 있어 심사과정에 계획서가 변경될 경우 초안도 변경해야 하는 절차적 문제점도 제기했다.

공동행동은 지자체의 상식적이고 타당한 보완 요구에도 한수원이 형식적인 답변과 기술적인 검토 등은 지자체의 보완요구 사항이 아니라며, 행정소송을 운운하는 등 공람 강행을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또 수명이 만료돼 폐로해야 할 한빛 1·2호기를 10년이나 더 연장할 이유가 없고 해당 지자체는 한수원의 거수기가 아니다며 핵발전은 기후위기의 대안이 아니라, 기후재앙 속에서 핵사고 위험이 가중되는 더 큰 위협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운영이 만료되는 핵발전소는 예정대로 폐로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사고위험이 더 높아진 낡은 한빛 1·2호기는 수명연장이 아니라 폐로가 답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빛 1·2호기 폐로, 주민공람 강요하는 한수원 각성, 보완 조치 때까지 지자체 주민공람 보류, 제대로 보완 못할 시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초안 반려 등을 촉구하며 일방적 수명연장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