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7개 추정 업체 중 2곳과 데크 등 5건 2.8억 계약

관내 업체 두고 타지계약은 영광출신 직원 때문 해명

전남·광주지역을 뒤흔든 브로커 비리 사건이 확산하면서 지역사회 우려도 커지고 있다.

영광군에 따르면 광주지검 반부패강력수사부가 수사중인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된 업체와 군이 거래한 것은 수의계약 2건과 조달구입 3건 등 5건에 총 28,401만원 규모다. 지난해 12월 덱(Deck) 128만원과, 올해 6월 히트펌프 1,986만원 및 11월 금속울타리 364만원, 20176·7월 테크구조재 및 판재 25,923만원 등으로 파악됐다.

광주지검이 수사 중인 이 사건은 사건 무마 청탁과 함께 고가의 외제 차와 현금 등 18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로 지난 8월 사건브로커 A씨가 구속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다. 수사정보 유출로 대가를 받은 검찰 수사관과 광주·전남 경찰까지 사건이 확대되면서 경찰청 고위 간부가 극단적 선택을 하는 등 지금까지 10여명이 입건돼 3명이 구속기소된 것으러 전해졌다.

특히, 당초 사건 무마 또는 인사 브로커 비리로 알려진 이 사건은 A씨가 관련된 업체가 관급계약까지 수주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검찰과 경찰을 넘어 함평군 등 전남 지역 기초자치단체까지 확산하는 분위기다. 고위직들과 친분을 쌓은 A씨가 이를 정치권으로까지 확대해 자재 납품, 공조기, 건설 등 7개 업체를 운영하며 전남 지역 지자체 계약을 따냈다는 정황 때문이다. 한겨례 등 국내 주요언론은 그 규모가 100억원대 이상일 것이란 업계 추정치와 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 자치단체장에게 수사 무마 청탁을 미끼로 접근해 계약을 따냈을 것이란 추측이 무성하다고 전하고 있다. 수사 무마 대가로 A씨와 관급공사 계약 가능성을 수사할 방침도 전했다.

이와 관련해 영광군은 7개 업체가 정확하게 어떤 곳들인지는 알 수 없지만 타시군 등으로부터 파악한 일부 추정 업체와의 계약을 자체 파악한 결과 현재 수의계약 2건과 조달 3건으로 확인했다며 공식적인 자료제출 및 조사를 받은 적은 없다고 전했다. 다만, 관내 업체를 배제하고 타지업체와 수의계약한 이유는 직원 중 영광출신이 있었기 때문이란 해명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