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특위, 형식적 추진 노선변경 요구 등

영광군반대대책위 도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

새해 벽두부터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 반대 여론이 분출하고 있다.

영광군의회 해상풍력송전선로대책특별위원회 장영진 위원장 및 간사인 임영민 의원을 비롯해 도의회 영광출신 오미화·장은영 의원, 영광군 관련 공무원 등 10여명은 4일 오후 2시반 전남도청을 항의 방문해 정무부지사 면담을 진행했다.

방문단은 신안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및 공동접속설비(송변전선로) 추진 과정 중 형식적으로 진행된 주민 의견 수렴절차를 항의하는 것은 물론 영광군 7개 읍면을 지나는 송전선로를 해저로 노선 변경을 요구했다. 또한, 그동안 전라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 집적화단지 사업 관련한 일체의 자료 등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는 신안 해상풍력 사업 부지 및 필수 과정인 송전선로 경과지에 영광군이 포함됐음에도 사전 입안 당시부터 영광군이 배제돼 노선 등 정당한 권리를 행사할 수 없었다는 논리다. 신안 지역을 위주로 전남도와 전원개발 사업자들이 수조원대 사업을 계획하는 과정에 각종 지원책에서도 조차 배제된 영광군은 송전선로 개설 단계에서 이를 인지해 피해만 볼 수밖에 없다는 지역사회 논리를 전달했다. 또한, 최근 정부가 대규모 해상풍력으로 생산한 전기를 해저케이블을 이용해 수도권 등으로 이송하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현행 육로로 계획 중인 신안 해상풍력 송전선로도 변경해야 한다는 논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특히, 면담이 진행되는 시각 염산·군남·군서·불갑·영광·묘량·대마 등 송전선로 경과 7개 읍면 대책위 및 농민회 등으로 구성된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영광군반대대책위원회’ 80여명은 전남도청 앞에서 반대 및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힘을 보탰다.

이들은 군과 협의 및 주민의견 무시, 주민 밀집지역 회피 규정 무시 등을 지적하며 김영록 지사 사죄, 신안해상풍력 송전선로 계획 백지화 및 농어촌 파괴형 에너지사업 전면 중단 등을 요구하며 결사반대를 외쳤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