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활한 군정을 위한 지방세수 확보에 주력

유영직 재무과장
유영직 재무과장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경제성장 둔화 등 열악한 여건 속에 민선 8기 원활한 군정 수행을 위한 지방세수 확보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세원 발굴과 세수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다. 지방세 및 세외수입에 대한 적극적인 징수활동을 전개하여 자주재원을 확보하고 체납액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고향사항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과 적극적인 홍보로 기부금 목표액 10억을 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차질 없는 지방세입 목표 달성

지방세 전망액(1,1538,700만 원)의 차질 없는 달성을 위해 정확한 지방세 증감 요인을 분석하고, 법인 등에 대한 세무조사로 신규 세원 및 탈루은닉세원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신뢰받는 세무 행정을 위해 찾아가는 지방세 이동상담실 운영, 마을세무사 제도, 성실납세자 경품 추첨, 어린이 지방세 교실 운영, 국세지방세 통합 상담의 날 운영 등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 지난 2016년부터 추진해온 사용후핵연료 지역자원시설세 과세 지방세법 개정을 위하여 원전소재 광역기초자치단체와 함께 지방세법 개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신속·정확한 회계운영 및 투명한 계약행정 추진

신속·정확한 예산 지출과 회계 업무의 전문성 강화로 건전한 재정운영을 도모하고 공정한 계약행정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겠다. 또한, 관내 생산제품 적극 구매, 관내 업체 하도급 수주기회 확대, 입찰공고 시 관내 인력 및 장비와 지역업체 자재사용을 적극 권장하여 관내 업체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선진화된 계약행정을 구현하는데 적극 힘써 공정·투명한 업무처리를 위한 방안도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지방세 체납징수 활동 강화 및 효율적인 자금운용

세입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적극적 징수활동을 위해지방세 이월 체납액 줄이기특별정리기간을 연중 운영하고자 한다. 고액체납자 1:1 전담 공무원제 운영, 체납자에 대한 부동산, 채권 등 재산 압류 및 징수실익 재산 공매 처분, 체납 차량 번호판 영치, 고액 체납자 명단 공개, 보조금 지급 제한 등 다각적인 징수 활동을 전개하여 성실납세 분위기를 조성하겠다. 또한, 연중 자금수요를 철저히 분석하고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이자수입 증대하여 지방세수 증대에 기여하고자 한다.

 

정확한 과표관리를 통한 공평과세 실현

부동산 정책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정확한 과세표준 마련을 위해 관내 개별주택 15,036호에 대한 특성조사를 실시하고 가격을 산정해 신뢰할 수 있는 결정·공시를 하겠다. 주택과 건축물의 신축말소는 물론 토지의 분할합병 변동자료, 소유권 변동, 미상속 및 비과세감면 과세물건에 대한 일제정비를 연중 실시함으로써 공정하고 형평성 있는 세금 부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지방소득세의 납세자 자진신고 납부체계 확립을 위해 세목별 특별 신고·납부기간을 운영하여 자진납부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 및 체계적인 공유재산 관리

청사 기능 보강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사전예방과 쾌적한 청사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영광군 주차타워 조성사업을 통해 청사 주변 주차난 해소로 청사를 방문하는 군민들의 편의 향상을 도모하겠다. 정기적인 소방시설과 전기설비 안전점검과 노후장비시설 등의 적기 정비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근무여건 개선을 통해 대민 행정서비스 향상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위대한 영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및 세외수입 체납액 최소화

고향사랑기부제가 202311일에 시행됨에 따라 지속적인 제도 정착에 기여하고자 한다. 일회성 기부가 아닌 재기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부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지역 방문 및 생활인구 기부 유도를 활용하는 등 기부금 모금에 박차를 가하겠다. 또한, 세외수입 체납사항을 개인별로 통합 안내하여 납세 편의를 제공하고 행정처분 절차를 일원화하고 체납자별 맞춤형 징수활동을 통해 세외수입 체납액을 최소화에 힘쓰고자 한다.

 

예산내역 <단위: 만 원>

항 목

예 산 액

합 계

5296,016

인력운영비

4811,539

기본경비

56,824

지방세 관리

16,116

재정지출 관리

11,531

체납세 징수 관리

4,300

정확한 과표관리

23,142

고향사랑기부제 및 세외수입 관리

27,825

청사운영 및 재산관리

3119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