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혜주 염산파출소 순경

사회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국민들의 경각심이 커짐에도 보이스피싱 피해는 끊이지 않고 수법이 날로 교묘해 지고 있습니다.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범죄를 예방 하기위해서 새로워진 수법을 미리 알고, 예방하고, 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전화로 이뤄지는 보이스 피싱뿐만 아니라 문자를 이용하는이른바 스미싱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

피해자의 핸드폰에 부고나 청첩장 등과 함께 인터넷 주소(URL)을 보내어 피해자가 확인을 위해 인터넷주소(URL)를 누르는 순간 피해자의 핸드폰에 악성앱이나 악성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사기범의 마음대로 주무를 수 있는 좀비폰이 되는 것입니다. 개인정보나 금융정보 탈취등으로 큰 피해로 이어지니 주의 해야합니다.

따라서 확인되지 않은 번호나 알 수 없는 URL이 담긴 문자가 온다면 함부로 누르지 않고 보이스 피싱이 아닐까라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 이러한 보이스피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 현재 경찰청에서는 시티즌 코난이라는 앱을 사용하여 핸드폰내에 악성앱이나 악성프로그램이 깔려있는지 확인하여 빠르게 차단/삭제할수 있도록하는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앱은 앱스토어에서 국민개인이 설치할 수 있어 설치하여 틈틈이 악성앱이 깔렸는지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영광 염산파출소에서는 염산에 어르신들이 많이 거주하는 것을 반영하여 염산소재 합산마을회관과 어촌회를 방문하여 보이스피싱 범죄유형을 알려 어르신들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예방하는 홍보를 하고 시티즌 코난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우리 어르신들이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 받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