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발전과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최선

<2023년 사업성과>

당기순 이익 8.4, 3년 연속 클린뱅크

조형근 조합장
조형근 조합장

지난 한 해 우리 백수농협은 어려운 국내·외 여건과 금융시장의 환경변화, 고령화 및 인구감소 등에 따른 사업추진의 어려움 속에서도 노력해 성과를 냈다. 각종 예산 절감과 권역외대출금 및 보험사업 추진, 신용사업 및 경제사업의 수수료 사업추진, 각종 무이자 자금 확보를 통한 이자수익을 통하여 2023년 결산결과 91,100만원의 이익을 달성하여 법인세 납부 후 84,400만원 당기순 이익을 실현하였다. 국내·외 경제의 성장세 둔화에 따른 지속적인 경기불황으로 이자수익의 감소 및 농산물 가격의 불안정이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 임직원들이 최선을 다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신용사업= 상호금융예수금잔액은 사업계획의 113%를 넘어선 929억원을 달성하였고, 상호금융대출금 잔액은 사업계획 대비 9억원이 증가한 661억원을 달성하였다.

특히 23년에는 디지털 금융대상 그룹별 평가 전국 2위 달성은 물론 연체비율은 0.20%로 우리 지역에서 유일한 3년연속 클린뱅크에 선정되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전한 자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경제사업= 구매사업은 영농자재 비용의 상승 및 경제상황 악화로 비료와 농약 수요 감소가 구매사업 위축의 영향으로 작용하였지만 조합원들의 많은 이용으로 전년 수준과 비슷한 65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다. 판매사업 또한 농산물가격 하락 등의 시장상황 악화 속에서도 135억원의 매출실적을 거양하였다. 마트사업 및 로컬푸드직매장은 전체 조합원들의 계속적인 이용으로 전년과 비슷한 매출액 32억원의 실적을 거양하였다. 다시한번 감사의 인사 올리며 앞으로도 조합원들의 전이용이 있다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기에 지속적으로 관심과이용, 그리고 격려 부탁드린다.

#교육지원사업= 23년 교육지원사업비로는 조합원들의 영농비절감 및 농가 소득증대를 위하여벼 공동방제지원에 46,900만원, 시중 상인과의 농약 가격 차액 보전을 위한 농약원가지원에 2,600만원 등 농업인 실익지원비에 31,000만원을 지원하였고, 그 밖에도 벼 농작물재해보험료 및 생활지도사업지원에 5,000만원, 조합원자녀장학금 1,000만원, 농민신문 및 월간지 등 간행물 대금과 농가 소득증대 및 농업인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총 9600만원을 지원하였다.

 

<2024년 사업계획>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은지 벌써 3월이다. 지난한 해 금리 상승기로 인한 국내외 경제뿐만이 아니라 우리 농천 현실도 어려운 한해였다고 생각한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속에 영농자재가격 상승과 농산물 판매가격 하락 등으로 농가 소득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어려웠던 일은 모두 던져버리고 2024년은 기후위기와 침체된 경제 상황속에서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 재조명 등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적극대응하여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의 발전과 농업인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백수농협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신용사업부분= 저원가성 예금유치 노력과 권역외 및 에너지관련(태양광등) 대출 등 상호금융 대출금 추진에 더욱 더 매진하여 안정적인 수익기반 마련에 힘쓰겠다. 예대마진의 감소 속에 수익성을 높이고자 핵심 비이자 수익 사업 적극 추진 및 예수금 증대, 각종 무이자자금 확보 등을 통하여 사업기반을 구축하겠다. 또한, 국고로 지원되고 있는 농업인안전재해보험 및 농작물재해보험, 농기계보험 등에 적극적인 홍보로 농업인 모든 분이 가입 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 우리농협 연체비율은 전년 말 현재 0.20%로 자산건전성은 상당히 양호하다. 올해에도 연 초부터 연체관리를 통하여 계속해서 클린농협 달성과 자산건전성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

#경제사업부분= 계약재배 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및 잡곡수매, 종자파종사업, 왕겨공급, 콩 선별 사업뿐만 아니라 쌀을 비롯한 보리, 대파, 양파 등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한 교육 및 유통 등을 활성화 하겠다. 이를 통해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하여 계약 재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으며, 영농철 상황실 근무 등을 통하여 농가에서 필요한 영농자재가 적기에 지원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또한, 로컬푸드직매장 활성화를 위하여 주기적인 교육 및 신선 농산물 제공으로 건강한 밥상을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더 힘쓰겠다.

#교육지원 및 지도사업= 조합원들의 영농비 절감을 위한 영농자재 지원, 시중 상인과의 농약 가격 차액 보전을 위해 농약원가 차액 지원, 농민신문 등 간행물 대금 일부를 지원하겠다. 원로조합원을 위한 행사 지원,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한 공동방제사업, 조합원 자녀 장학금 지원, 벼 농작물 재해 보험료 지원, 조합원 건강검진 실시 등 농가경영비 절감 및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농가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농촌 농협이 고령화 및 인구감소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농협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지만 임직원들은 조합원들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이고 겸허한 자세로 임하겠다. 우리 백수농협은 농업·농촌 발전에 기여하고 조합원들의 사회적 지위향상 및 복지증진을 위해 더욱 고민 하면서 최선을 다하겠다. 올 한해에도 우리 백수농협이 나아가는 길에 아낌없는 애정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조합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임원현황

조합장 : 조형근

선임이사 : 백종수

이사 : 김차수·탁재학·정경순·대기열·백재옥

감사 : 이인성·원동국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