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3명(농경제사회학부, 산업공학과, 수의예과) 합격
연고대 8명, 의/치/약/수 16명, 이공계 특수대학 17명 등 합격
다양한 학교 자체 프로그램과 학생, 교사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낸 결과
2024학년도 SM클래스 및 더욱 발전된 학교 특색 프로그램 운영 모색

 

올해로 개교 50주년을 맞은 해룡고등학교(교장 권춘기)2024년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3), 고려대(5), 연세대(3)는 물론 수도권 소재 대학에 98명 등의 합격생을 배출하며 괄목할 만한 성적을 거둬 주목을 받고 있다.

해룡고에 따르면 의예(4치의예(3약학(6수의예(3) 등 의학계열에 16명이 합격했으며, (KENTECH(3)·GIST(3)·DGIST(4)·UNIST(7) 등 이공계 특수대학에는 17명이 합격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한, 사범계열(한국교원대, 광주교대 등) 20, 보건계열(간호학과 등) 32, 전남대·전북대 등 지역 거점 국립 대학에서도 64명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해 명문고로 발돋움하는 도약의 발판을 만들었다.

이와 같이 해룡고등학교가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은 것은 교과별, 학년별로 교사들과 학생들이 합심하여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학교 구성원 모두의 노력이 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학력증진을 이끌었고 결국 탁월한 입시 결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교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

학생 역량 강화 프로그램

· 학생별 학교생활기록부 심층분석 및
공유, 향후 방향성 제언

· 서울대학교 캠프 이후 전체 교원 대상
자체 워크숍 진행

· 대학별 입학사정관 연계 모의평가
시스템 체험

· 전라남도교육청 대입지원관 연계 대학별
전형 분석 및 입시결과 특이점 도출

· 학년 초 전년도 입시 결과 및 성과
사례 분석발표

· 교과별 교사 중심 수능 레벨업 특강

· SMClass(Seoul National University &
Medical College Class) 운영 및 특강

· 인문/자연 계열별 제시문 기반 구술면접 지도

· 학교생활기록부 서류 기반 교내 모의면접
지도, 면접 특강

· 지자체 지원 외부강사 초청(국어,수학,
영어) 학력 향상 특별 프로그램

· 전라남도교육청 주관 J-Final 등 수능
모의고사 정기적 시행

 

 

현재 해룡고등학교에서 교원들과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입시에서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합격한 김하성 학생은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진로와 연계한 서류의 강점을 어떻게 살려야할지 막막했을 뿐 아니라, 면접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면접이 없는 전형을 쓰고 싶을 정도로 두려움과 불안이 컸습니다. 하지만 학교 선생님들께서 저보다 그 학과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면서, 평일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대학별 맞춤형 지도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서울대 현장 면접에서는 선생님들과 익숙한 주제에 대하여 편하게 대화하는 느낌까지 받았습니다. 국어/영어 실력을 중점적으로 향상 시켜 수능 최저 등급을 맞췄고, 최종 합격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실전은 연습처럼 연습은 실전처럼이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라고 합격 소감을 전했다.

김하성 학생의 담임 교사는 학생부 기재에 정답이 없다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스토리텔링, 즉 학생과의 많은 소통을 통해 학생 자체를 온전히 담아내는 것입니다. 학생과 소통할 때 저는 항상 ?’라는 질문을 통해 해당 내용을 깊이 있게 생각하고 설명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학년, , 계열 구분 없이 학생이 도움이 필요하다면 모든 교사들이 달라붙어 지도한 것들이 좋은 결과를 낳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성이는 담임 선생님이 8명이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조선대학교 의예과에 합격한 이주원 학생도 과학 분야의 다양한 실험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 환경이 마련되어 있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라고 합격 소감을 전했다.

또한, 고려대학교 바이오시스템의과학부에 합격한 오승윤 학생은 해룡고등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이공계 관련 역량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AFE활동을 통해, 2학년 때는 STEAMPASCO 실험 활동을 통해, 3학년 때는 소논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이공계 분야 대학 진학에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쌓을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제시문 기반 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한 정현석(고려대학교 식품자원경제학부 합격) 학생은 원래 학원을 신청해 두었었는데, 학교 제시문 면접 프로그램을 수강한 후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학교 프로그램에만 집중했습니다. 제시문 독해 방법, 두괄식으로 조리있게 말하는 법, 제시문 면접의 기반이 되는 교과 지식 등을 1:1로 지도받고, 타이트한 일정의 기출 문제 연습과 피드백을 통해 실제 면접에서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전반적인 독해력,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라고 전했다.

학생부 기반 면접 프로그램 참여 신정민(동국대학교 법학과 합격) 학생은 외부강사 및 교내 모의면접 프로그램에 10월부터 면접 날까지 5회 이상 참여하면서 실제 면접 때 예상 질문을 모두 준비한 덕분에 긴장하지 않고 잘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외부강사 모의면접 때는 실제 면접처럼 너무 떨렸었는데, 이는 실전감각을 기르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모의면접을 통해 학생 혼자서는 파악하지 못했을 부분을 피드백 받을 수 있어 약점을 보완하고 남은 기간 면접 준비의 방향성을 명확히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특히, 2024학년도 대입에서는 서울대학교 정시모집 농어촌 전형 신설 및 서울 상위권 대학 농어촌 전형 선발 인원 증가로 큰 지각 변동이 예측되었고, 실제 결과는 입시 현장의 모든 이들을 놀라게 하기 충분했다. 해당 전형은 입시의 새로운 왕도로 평가되고 있으며, 해룡고등학교에서는 이에 발맞추어 교사들 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정시 농어촌 지원전략을 모색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었다.

정시모집 집중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김윤희(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합격) 학생은 수험생활 내내 학교에서 하는 자습 시간을 최대한 이용했다. 수학 영역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학교 야간수업 프로그램(수학의 방주)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또한 여러번 치러진 모의고사에 매번 진지한 마음가짐으로 임하여, 수능 당일 긴장감 없이 응시할 수 있었다. 수능은 장기전이고, 마라톤처럼 적당한 속도로 꾸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 당일 마지막 교시 종이 울리는 그 순간까지 후회 없이 노력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이에 학생의 담임 교사는 진학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입시는 큰 부담이자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이다. 학생들의 노력을 생각할 때 수능 성적표를 보면 마음이 아픈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교사로서 최선의 노력을 통해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농어촌 전형을 비롯한 여러 특별전형의 경우 해마다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제한적인 데이터와 여러 변수 때문에 입시 사이트들의 유료 컨설팅조차 그 의미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하며 이에 대비하기 위해 각 모집단위의 연도별 모집인원 변화 추이, 다년간의 합격/불합격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간대별 경쟁률 변화를 추적 관찰하며 학생 개개인의 성적과 상황에 맞는 입시전략을 세워야 한다. 성적이 학생이 받아올 수 있는 최선의 입력값이라면, 입시 결과는 교사와 학생이 만들어 가는 최고의 결과값이다라고 강조했다.

 

해룡고등학교 3학년부 교사들은 2024학년도 입시 지도에 대한 소감을 전한다.

다양한 학교 자체 입시 프로그램을 개발했기에 농어촌 지역에서 돋보이는 진학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교육청 단위 프로그램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며, 교내 교사 주도의 자체 워크숍 및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여 모든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독자적·체계적 입시 지도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저희 3학년부 교사들은 학년부장을 포함하여 평균 연령이 약 32세입니다. 젊은 교사들의 학생에 대한 넘치는 애정과 교육에 대한 열정이 단합력을 발휘하여 학년 간, 부서 간 긴밀한 협조와 연계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는 원활한 입시 프로그램의 진행으로 이어졌으며, 우리 학교의 발전 가능성을 몸소 느끼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교사의 입장에서, 열심히 구상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은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우리 학교의 큰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해룡고등학교 권춘기 교장은 교내 젊은 교사의 열정과 고경력 교사의 지도 노하우가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본다면서 탄탄한 학교생활기록부 및 서류 관리로 수시모집을 대비하고, SM클래스 및 학력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수능 고득점 전략으로 정시모집을 대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화하겠다. 청룡의 해에 맞이한 개교 50주년 해룡고등학교의 비상을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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