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 이전 발표




영광군이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는 지난 15일 발표가 지역내 미묘한 반응을 일으키고있다.


 


특히 군의 이같은 발표는 정부가 오는 3월말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유치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공포를 앞둔 시점이어 방폐장 유치 찬반 주민간 서로 상반된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찬성 주민들은 영광군이 방폐장 유치에 반대하던 기존 입장에 변화가온 것이 아닌가 하며 기대에 부풀어있는 반면 반대 주민들은 최근 김봉열 군수의 주민투표 관련 발언과 공공기관 유치 발표에 혹시 방폐장을 유치하려고 사전 포석을 두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며 심한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반대 주민들의 불쾌감은 지난 18일 산자부 조석 원전사업기획단장 일행이 특별법 국회 통과에 따른 설명차 영광군을 방문한 현장에서 여실히 나타났다.


 


이날 반핵단체 소속 주민 약 30여명은 군청광장에서 면담 배석을 요구하며 김군수와 조단장을 싸잡아 비난하며 정부의 핵정책을 강력 항의했다.


 


이 같은 상반된 시각에 대해 군 관계자는 "다음달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 이전 발표를 앞두고 영광군의 의지를 요구한 것일 뿐 방폐장 유치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조 단장은 군수 면담에서 "자신은 영광군에 유치를 해달라고 방문한 것이 아니다"며 "이런 분위기 속에서는 다시는 영광에 오지 않겠다"며 심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또 "영광에서 반대하시는 분들은 부안까지 와서 반대운동을 했다"며 "영광에서 하지 안겠다면 배제하겠다"고 말했다.


 


방폐장 유치에 관련 정부는 4월초 부지선정 절차를 공고한 후 부지적합성 검토, 주민투표 대상지역 선정작업을 거친후 오는 9월까지 최종 마무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