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말한다
윤동길 영광경찰서장




□ 영광경찰서장으로 부임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지난 1년의 성과와 올해 민생치안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일이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문화의 고장 옥당 고을의 제67대 치안 책임자로 부임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치안, 편안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아쉬운 부분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희 경찰은 치안 본연의 업무와 함께 민생에 대한 철저한 보호와 봉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 군민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 치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이를 위해 현장에 밀착한 범죄 예방활동과 협력 치안에 노력했습니다.

올해에는 ¨범죄 피해자 보호원년¨을 슬로건으로 삼고 사회적 약자보호에 더욱 노력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법 과 질서가 바로선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회의 다변화로 우리사회는 각계 각층의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현상을 보고 있습니다. 다중의 힘을 앞세운 물리적 집단 행동은 선량한 지역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찰에서는 건전한 시위문화 정착과 다중의 시민 보호를 위해 인내를 가지고 대화와 설득으로 지도해 나가겠으나 불법, 폭력성 집회에 대해서는 엄정, 단호하게 법과 절차에 따라 대처하여 법과 질서가 바로서는 지역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경찰은 주민들의 편안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치안을 유지하는데 그 존재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광경찰서장으로서‘주민을 위한 주민과 함께 하는 경찰상’확립에 대한 견해는?

법질서를 확립하여 지역 주민이 편안히 생활할 수 있도록 치안확보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법질서 확립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이며, 특히 경제회복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불법. 폭력시위, 집단 이기주의 등 사회 전반에 뿌리 박혀 있는 ¨편법과 반칙문화¨를 바로잡아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 풍토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주민을 위한 주민과 함께 하는 경찰상 확립을 위해 민,경 협력 치안체제를 활성화시키겠습니다.

민,경 협력치안체제 제도는 치안행정 자문과 부족한 경찰 인력 보완은 물론 주민과 함께 하는 경찰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치안행정 발전을 위한 제언 체제를 유지하여 저 자신부터 ¨열린 마음¨으로 주민의 건의나 애로사항에 귀 기울이면서 양질의 치안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입니다.



□경찰이 주민과 함께 해온 역사 속에서 과거의 경찰과 현재의 경찰 그리고 미래의 경찰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리경찰은 1945년 조국 광복과 함께 국토분단으로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는 동안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고 우리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좌익 극렬분자들의 테러, 방화 등 혼란 책동과 끊임없는 폭동, 요인암살 기도를 막는데 주력하여 대한민국 정부수립의 기초를 굳건히 다졌습니다.

6.25 동란 이후 변혁기를 거치면서 급속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치안환경의 여건은 크게 변화되어왔으며 유신이후 점차 고조된 민주화의 열망 속에서도 우리경찰은 슬기와 인내로 숱한 어려움을 극복해 가면서 사회안정과 질서를 유지를 기본책무로 수행해 왔습니다.

바람직한 미래의 경찰상은 급변하는 시대적 상황에 적응하면서 끊임없는 정신교육과 자질향상에 최선을 다해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자세를 연마해야합니다. 과거 어둡고 부정적인 경찰 이미지를 말끔히 씻어내고 밝고 긍정적인 새 경찰( NeW Police )로 거듭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매년 겨울철 농촌지역을 배경으로 도박행위가 성행하고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정파탄 등 사회적 물의가 계속되고 있는데도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

도박사범은 가정파탄은 물론 근로의식을 저해하는 반사회적 범죄로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우리 경찰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예방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박행위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것은 근본적으로 건전한 취미생활 부재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불고있는 웰빙 열풍과 더불어 자기 자신과 나아가 가족, 건강한 사회를 위한 1인 1운동을 적극 권장합니다.

우리 경찰은 은밀하고 상습적인 도박 엄단을 위해 도박행위 우려지역에 112순찰 및 형사기동순찰 등을 강화하는 등 체계적인 관리로 예방과 단속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전한 가정과 사회질서 유지를 위해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 새해를 맞아 직원들과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영광경찰은 인화와 단결, 봉사를 기치로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는 화합된 직장 분위기 조성과 보다 나은 치안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1경찰 1건의 치안서비스 추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무한친절, 절대공정, 인권보장을 바탕으로 지역주민이 마음놓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정된 치안 확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 자랑스런 영광경찰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영광 군민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 드린다면 지역의 평온한 치안질서 유지는 경찰의 힘만으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제반 법규준수. 범죄신고 등 군민 여러분들의 스스로 참여하는 협력치안에 적극적인 관심과 사랑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2005년 치안행정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을유년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 가정의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